항해 13주차 WIL
드디어 프로젝트의 끝에 왔다.
우리 조원들이 6주간 다들 너무 열심히 하신 탓일까 안 아프신 분들이 없다.
기본 MVP 구현이 끝난 후 리팩토링을 잘 해보려고 했는데 체력적, 정신적으로 지쳐서 많이 해이해졌던 것 같다.
일주일 간은 유저테스트로 피드백 받은 부분을 반영하려 버그 수정과 개선작업에 우선순위를 두었고,
그 후에 컴포넌트 분리와 렌더링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였다.
컴포넌트 분리 하는 겸 렌더링 최적화를 같이 작업하려고 했는데 생각만큼 쉽지가 않았다.
기능구현 같은 경우에는 내가 어떤 작업을 했고 성공을 했다면 눈에 바로 띄여서 알 수가 있었는데,
렌더링같은 경우에는 횟수 차이가 눈에 보이지만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건 lighthouse로 점수로 확인하면 되지 않을까 싶었다.
근데 렌더링을 줄여도... 점수가 오르지 않는 것은... 나의 잘못인가... 메모이제이션은 정답이 없어서 모르겠다.
성능 최적화에 관한 명확한 결과를 내놓지는 않았지만 그동안 써보지 않았던 리액트 메모이제이션 훅들을 적용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얼추 개념만 알고 제대로 감이 잡히지 않았는데, 적용시켜보면서 아 이런 경우에 렌더링이 되고 이런 경우에는 이 훅을 써도 렌더링이 되지 않는구나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어서 굉장히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최적화에 대해 궁금한 게 많은데, 너무 어려워서 주변에 도움을 얻을 곳을 찾아봐야겠다.
너무 좋은 조원들을 만나 마음 상하는 일 없이, 같이 힘내며 작업할 수 있어서 값진 프로젝트 기간이었다.
각자 맡은 부분과 다른 조원이 요청할 때 모두들 흔쾌히 도와주셔서 다들 웃으며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모두들 꼭 좋은 곳, 원하는 곳으로 취업하시길!!!우리 3조 최고!!!
최적화는...나의 숙제로 남아서 꼭 리팩토링 할 예정이지만...현실적으로 지금 당장은 어렵고 당분간 건강을 먼저 좀 챙겨야할 것 같다.
몸이 아주 별로다 이렇게 툭하면 아파본 적이 없었는데🥹
건강 회복 후 할 것 1. 최적화 완료 2. 비공개 처리된 트러블슈팅 블로그 마무리 시키기
할 수 있다~! 취업하는 그 날까지 화이팅!